목 차
1. 서론
2. 본론
2.1. 아두이노 코드
2.2. 주요 코드 설명
2.3. 서버 작동
2.4. 한계 및 단점
3. 결론
1. 서론
ESP32-CAM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버에 플래시 on-off 기능을 추가했습니다.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정해진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반응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. 실시간으로 반응하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, 대부분의 iot에 적용되는 방법이므로 한번쯤 봐두면 좋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.
2. 본론
2.1. 아두이노 코드
ESP32-CAM 예제를 돌릴 수 있다면, 추가 라이브러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. 한 페이지에 모든 기능을 담았습니다.
#include "esp_camera.h"
#include <WiFi.h>
#include "esp_timer.h"
#include "img_converters.h"
#include "Arduino.h"
#include "fb_gfx.h"
#include "soc/soc.h" //disable brownout problems
#include "soc/rtc_cntl_reg.h" //disable brownout problems
#include "esp_http_server.h"
//Replace with your network credentials
const char* ssid = "YOUR SSID";
const char* password = "YOUR PASSWORD";
#define PART_BOUNDARY "123456789000000000000987654321"
// This project was tested with the AI Thinker Model, M5STACK PSRAM Model and M5STACK WITHOUT PSRAM
#define PWDN_GPIO_NUM 32
#define RESET_GPIO_NUM -1
#define XCLK_GPIO_NUM 0
#define SIOD_GPIO_NUM 26
#define SIOC_GPIO_NUM 27
#define Y9_GPIO_NUM 35
#define Y8_GPIO_NUM 34
#define Y7_GPIO_NUM 39
#define Y6_GPIO_NUM 36
#define Y5_GPIO_NUM 21
#define Y4_GPIO_NUM 19
#define Y3_GPIO_NUM 18
#define Y2_GPIO_NUM 5
#define VSYNC_GPIO_NUM 25
#define HREF_GPIO_NUM 23
#define PCLK_GPIO_NUM 22
#define LED 4
static const char* _STREAM_CONTENT_TYPE = "multipart/x-mixed-replace;boundary=" PART_BOUNDARY;
static const char* _STREAM_BOUNDARY = "\r\n--" PART_BOUNDARY "\r\n";
static const char* _STREAM_PART = "Content-Type: image/jpeg\r\nContent-Length: %u\r\n\r\n";
httpd_handle_t stream_httpd = NULL;
static esp_err_t stream_handler(httpd_req_t *req){
camera_fb_t * fb = NULL;
esp_err_t res = ESP_OK;
size_t _jpg_buf_len = 0;
uint8_t * _jpg_buf = NULL;
char * part_buf[64];
res = httpd_resp_set_type(req, _STREAM_CONTENT_TYPE);
if(res != ESP_OK){
return res;
}
httpd_resp_set_hdr(req, "Access-Control-Allow-Origin", "*"); //Added.
while(true){
fb = esp_camera_fb_get();
if (!fb) {
Serial.println("Camera capture failed");
res = ESP_FAIL;
} else {
if(fb->width > 400){
if(fb->format != PIXFORMAT_JPEG){
bool jpeg_converted = frame2jpg(fb, 80, &_jpg_buf, &_jpg_buf_len);
esp_camera_fb_return(fb);
fb = NULL;
if(!jpeg_converted){
Serial.println("JPEG compression failed");
res = ESP_FAIL;
}
} else {
_jpg_buf_len = fb->len;
_jpg_buf = fb->buf;
}
}
}
if(res == ESP_OK){
size_t hlen = snprintf((char *)part_buf, 64, _STREAM_PART, _jpg_buf_len);
res = httpd_resp_send_chunk(req, (const char *)part_buf, hlen);
}
if(res == ESP_OK){
res = httpd_resp_send_chunk(req, (const char *)_jpg_buf, _jpg_buf_len);
}
if(res == ESP_OK){
res = httpd_resp_send_chunk(req, _STREAM_BOUNDARY, strlen(_STREAM_BOUNDARY));
}
if(fb){
esp_camera_fb_return(fb);
fb = NULL;
_jpg_buf = NULL;
} else if(_jpg_buf){
free(_jpg_buf);
_jpg_buf = NULL;
}
if(res != ESP_OK){
break;
}
//Serial.printf("MJPG: %uB\n",(uint32_t)(_jpg_buf_len));
}
return res;
}
static esp_err_t led_on_handler(httpd_req_t *req){ //Added custom function
Serial.println("Led On");
digitalWrite(LED, HIGH);
}
static esp_err_t led_off_handler(httpd_req_t *req){ //Added custom function
Serial.println("Led Off");
digitalWrite(LED, LOW);
}
void startCameraServer(){
httpd_config_t config = HTTPD_DEFAULT_CONFIG();
config.server_port = 80;
httpd_uri_t stream_uri = {
.uri = "/",
.method = HTTP_GET,
.handler = stream_handler,
.user_ctx = NULL
};
httpd_uri_t led_on_uri = { //Added custom function
.uri = "/led-on",
.method = HTTP_GET,
.handler = led_on_handler,
.user_ctx = NULL
};
httpd_uri_t led_off_uri = { //Added custom function
.uri = "/led-off",
.method = HTTP_GET,
.handler = led_off_handler,
.user_ctx = NULL
};
//Serial.printf("Starting web server on port: '%d'\n", config.server_port);
if (httpd_start(&stream_httpd, &config) == ESP_OK) {
httpd_register_uri_handler(stream_httpd, &stream_uri);
httpd_register_uri_handler(stream_httpd, &led_on_uri); //Added custom function
httpd_register_uri_handler(stream_httpd, &led_off_uri); //Added custom function
}
}
void setup() {
pinMode(LED, OUTPUT);
WRITE_PERI_REG(RTC_CNTL_BROWN_OUT_REG, 0); //disable brownout detector
Serial.begin(115200);
Serial.setDebugOutput(false);
camera_config_t config;
config.ledc_channel = LEDC_CHANNEL_0;
config.ledc_timer = LEDC_TIMER_0;
config.pin_d0 = Y2_GPIO_NUM;
config.pin_d1 = Y3_GPIO_NUM;
config.pin_d2 = Y4_GPIO_NUM;
config.pin_d3 = Y5_GPIO_NUM;
config.pin_d4 = Y6_GPIO_NUM;
config.pin_d5 = Y7_GPIO_NUM;
config.pin_d6 = Y8_GPIO_NUM;
config.pin_d7 = Y9_GPIO_NUM;
config.pin_xclk = XCLK_GPIO_NUM;
config.pin_pclk = PCLK_GPIO_NUM;
config.pin_vsync = VSYNC_GPIO_NUM;
config.pin_href = HREF_GPIO_NUM;
config.pin_sscb_sda = SIOD_GPIO_NUM;
config.pin_sscb_scl = SIOC_GPIO_NUM;
config.pin_pwdn = PWDN_GPIO_NUM;
config.pin_reset = RESET_GPIO_NUM;
config.xclk_freq_hz = 20000000;
config.pixel_format = PIXFORMAT_JPEG;
config.frame_size = FRAMESIZE_VGA;
config.jpeg_quality = 10;
config.fb_count = 2;
// Camera init
esp_err_t err = esp_camera_init(&config);
if (err != ESP_OK) {
Serial.printf("Camera init failed with error 0x%x", err);
return;
}
// Wi-Fi connection
WiFi.begin(ssid, password);
while (WiFi.status() != WL_CONNECTED) {
delay(500);
Serial.print(".");
}
Serial.println("");
Serial.println("WiFi connected");
for (int i = 0; i < 2; i++){
digitalWrite(LED, HIGH);
delay(20);
digitalWrite(LED, LOW);
delay(500);
}
Serial.print("Camera Stream Ready! Go to: http://");
Serial.print(WiFi.localIP());
// Start streaming web server
startCameraServer();
}
void loop() {
delay(1);
}
2.2. 주요 코드 설명
static esp_err_t led_on_handler(httpd_req_t *req){ //Added custom function
Serial.println("Led On");
digitalWrite(LED, HIGH);
}
static esp_err_t led_off_handler(httpd_req_t *req){ //Added custom function
Serial.println("Led Off");
digitalWrite(LED, LOW);
}
void startCameraServer(){
httpd_config_t config = HTTPD_DEFAULT_CONFIG();
config.server_port = 80;
httpd_uri_t stream_uri = {
.uri = "/",
.method = HTTP_GET,
.handler = stream_handler,
.user_ctx = NULL
};
httpd_uri_t led_on_uri = { //Added custom function
.uri = "/led-on",
.method = HTTP_GET,
.handler = led_on_handler,
.user_ctx = NULL
};
httpd_uri_t led_off_uri = { //Added custom function
.uri = "/led-off",
.method = HTTP_GET,
.handler = led_off_handler,
.user_ctx = NULL
};
//Serial.printf("Starting web server on port: '%d'\n", config.server_port);
if (httpd_start(&stream_httpd, &config) == ESP_OK) {
httpd_register_uri_handler(stream_httpd, &stream_uri);
httpd_register_uri_handler(stream_httpd, &led_on_uri); //Added custom function
httpd_register_uri_handler(stream_httpd, &led_off_uri); //Added custom function
}
}
led-on, led-off를 구현하기 위한 주요 코드입니다.
led-on을 위해 총 3부분을 추가해야 합니다.
- httpd_uri_t led_on_uri {~}
- httpd_register_uri_handler(stream_httpd, &led_on_uri);
- static esp_err_t led_off_handler(httpd_req_t *req) {~}
2.3. 서버 작동
- 실행주소/ : 카메라 스트리밍 (http://192.168.0.XX/)
- 실행주소/led-on : 플래시 켜짐
- 실행주소/led-off : 플래시 꺼짐
2.4. 한계 및 단점
각 웹페이지에 접속해야 해서 스트리밍을 보며 플래시 제어가 되지 않습니다. 물론, 현재 코드에서 수정을 통해 각 페이지마다 스트리밍 하도록 구성할 수 있지만, 효과적인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되어 구현하지 않았습니다.
3. 결론
정해진 웹 주소에 접속해 영상 스트리밍, 플래시를 켜고 끄는 서버를 만들었습니다. 실시간으로 반응하지 않는 단점이 있는데, 이후 WebSocket 서버를 통해 실시간 동작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.
[끝]/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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