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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드웨어/마이크로비트

[마이크로비트] 조이스틱 확장보드 Joystick Bit 사용방법

by 만들오 2021. 1. 1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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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? 만들오 입니다. 마이크로비트 조이스틱 확장보드인 Joystick:bit의 사용법을 정리했고, 블록코딩 예제를 공유합니다.

 

1년째 사용중인 Joystick bit

 

1. 프로젝트에 확장프로그램 추가하기

  • 프로젝트의 좌측 메뉴에서 버튼을 누르고, 버튼을 선택합니다.
  • 검색창에 joystickbit 을 검색해 추가합니다.
  • 프로젝트 좌측 메뉴에 메뉴가 추가됩니다.

2. 블록 사용법

  • Joystick:bit 사용 선언하기 [initialization joystick:bit] 
    • 시작하면 실행 블록에 initialization joystick:bit 블록을 추가합니다. joystickbit을 사용하기 위해 꼭 필요합니다.

 

  • 진동모터 사용하기 [motor vibrate for ( ) ms]
    • 진동모터를 입력한 값(ms, 천분의 1초 단위) 만큼 진동시킵니다.
  • 조이스틱 위치값 읽기 [rocker value of ( )]
    • X축, Y축의 위치값을 읽어옵니다.
    • 제가 사용한 제품은 X축, Y축 모두 1~1017의 범위값에서 작동했고, 조금씩 범위값이 변하기도 합니다.
    • 손대지 않은 상태(중립)는 X축 501, Y축 517 이고, 조금씩 중립값이 변하기도 합니다.
  • 버튼이벤트 사용하기 [on button ( ) is ( )]
    • 버튼 (C), (D), (E), (F)가 (pressed)되거나 (released)되었을때 실행시킬 수 있는 블록입니다.
    • 마이크로비트 기본 버튼 사용법과 동일합니다.
  • 버튼이 눌린 상태 확인하기 [button ( ) is predded]
    • 버튼이 눌린 상태면 참(True)을 나타내고, 그렇지 않으면 거짓(False)을 나타냅니다.

3. 사용 예제

  • 기본 사용법 : 조이스틱으로 LED 불빛 움직이기

 

  • 버튼을 누르면 진동하기

 

  • 버튼이 눌린 상태면, 계속 진동하기

 

  • 실제 사용중인 RC카 블록코딩 및 팁 공유
    • 조이스틱 위치값이 조금씩 변하기 때문에 실행시켰을 때 초기값(x_ini, y_ini)을 저장한 후 현재 값(x_read, y_read)과 비교하여 사용했습니다.
    • 조이스틱 위치값은 x, y, r(반경)로 변환하여 라디오 통신으로 전송합니다.
    • r값은 중립위치를 설정하는데 편리합니다.

[끝]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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